벡터 (Vector)

  1. 물리량:
    • 스칼라 (Scala): 크기 ex) 온도 (ºC), 길이 (mm, cm, m ...) ...
    • 벡터 (Vector): 크기 + 방향 ex) 속도, 힘 ...
  2. 벡터의 표현
    • 그림:
    • 기호:

  3. 벡터의 "=" 조건: 방향과 크기가 같을때

  4. 벡터의 연산
    • 덧셈:
    • 뺄셈: 교환법칙 성립X, V3 = V1 + (-V2) 와 같다.
    • 곱셈:
      • 스칼라배 (Scalar multiplication): n x Vector

  5. 위치벡터: 좌표평면상 점 하나로 벡터를 표현하는 방법
    • 좌표평면상 V1과 V2는 같은 벡터지만 다르게 표현이 됩니다.
    • 통일된 벡터의 표현을 위해 시작점을 원점으로 옮깁니다.
    • 그렇다면 유일성 보장, 끝점으로만 벡터 표현 가능
    • 위치벡터의 공식:
      • P1 = (x1, y1), P2 = (x2, y2)
      • P1P2 = (x2-x1, y2-y1)

 

'수학 > 선형대수' 카테고리의 다른 글

04. 벡터 방정식  (0) 2021.11.10
03. Dot Product의 성질 - 선형대수  (0) 2021.11.09
02. Norm과 Dot Product - 선형대수  (0) 2021.11.09
선형함수와 비선형함수  (0) 2021.06.11

+ Recent posts