벡터 (Vector)
- 물리량:
- 스칼라 (Scala): 크기 ex) 온도 (ºC), 길이 (mm, cm, m ...) ...
- 벡터 (Vector): 크기 + 방향 ex) 속도, 힘 ...
- 벡터의 표현
- 그림:
- 기호:
벡터의 "=" 조건: 방향과 크기가 같을때- 벡터의 연산
- 덧셈:
- 뺄셈: 교환법칙 성립X, V3 = V1 + (-V2) 와 같다.
- 곱셈:
- 스칼라배 (Scalar multiplication): n x Vector
- 스칼라배 (Scalar multiplication): n x Vector
- 위치벡터: 좌표평면상 점 하나로 벡터를 표현하는 방법
- 좌표평면상 V1과 V2는 같은 벡터지만 다르게 표현이 됩니다.
- 통일된 벡터의 표현을 위해 시작점을 원점으로 옮깁니다.
- 그렇다면 유일성 보장, 끝점으로만 벡터 표현 가능
- 위치벡터의 공식:
- P1 = (x1, y1), P2 = (x2, y2)
- P1P2 = (x2-x1, y2-y1)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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