Project 만들기

새로운 프로젝트를 만들어 줍니다.

 

Unity Hub를 실행시키면 나오는 화면입니다.

 

새로생성 및 오른쪽 ↓ 화살표 모양을 눌러서 원하는 Unity 버전으로 프로젝트를 생성해줄 수 있습니다.

 

 


Terrain 만들기

 

Left - Terrain 생성, Right - Terrain 생성된 모습

 

왼쪽 Hierarchy 창에서 빈 공간에 우클릭을 해준 후에 Terrain을 만들어 줍니다.

 

여기서 잠깜 Terrain과 Plane의 차이점을 말씀드리겠습니다.

  • Plane : 평면
  • Terrain : 지형

 

 


Terrain 다루기

 

크기 변경하기

Terrain을 클릭한 후 오른쪽의 Inspector를 보면 Transform 밑에 Terrain이 있을겁니다.

Terrain에는 총 5가지의 카테고리가 있습니다.

  • Create Neighbor
  • Paint Terrain
  • Paint Trees
  • Paint Details
  • Terrain Settings

Terrain Settings를 눌러준 후 밑으로 내리다 보면

Mesh Resolution (On Terrain Data) 를 보시면 크기를 변경할 수 있습니다.

 

 


Terrain 지형 변경하기

이제 Terrain의 Inspector 메뉴 중 Paint Terrain을 눌러준 후 Raise or Lower Terrain을 클릭해줍니다.

Paint Terrain

그 상태로 Terrain 위에

  • 좌클릭 : 지형 상승
  • Shift + 좌클릭 : 지형 하강

 

물론 Brush의 크기 및 지형의 상승, 하강 속도를 변경할 수 있습니다.

  • Brush Size : Brush 크기
    • ] : Brush 커짐
    • [ : Brush 작아짐
  • Opacity : 지형 상승 및 하강 속도

 

일정 크기의 높이 지정도 해줄 수 있습니다.

Set Height를 클릭해준 후 Height 값을 지정해주고 좌클릭을 하게 되면

 

지정한 높이까지 지형이 변경이 됩니다.

 

Flatten All을 눌러주게 되면 Terrain 전체의 높이가 지정한 높이로 변경됩니다.

 

그 후, 다시 Raise or Lower Terrain 클릭 후, 지형 하강을 하게 되면 아래의 이미지같은 골짜기가 생성됩니다.

 

 

Map

위의 기능들을 활용해서 산으로 둘러싸인 필드를 만들어 주었습니다.

 

 


Texture 입히기

 

Asset Store

먼저 Window -> Asset Store -> Search online 으로 들어가겠습니다.

 

https://assetstore.unity.com/packages/3d/environments/landscapes/terrain-sample-asset-pack-145808

 

여러가지 Tool들을 사용할 수 있지만 Unity에서 무료로 제공하는 Tool을 사용하겠습니다.

 

Asset을 다운로드 후 내 에셋에 추가하기를 눌러줍니다.

 

이때 Unity 아이디가 필요하므로 생성해주시길 바랍니다.

 

Package Manager

Window -> Package Manager 들어가신 후에 My Assets으로 들어가 로그인을 해줍니다.

 

로그인을 한 후 Download 를 눌러줍니다.

 

Download가 완료되면 Import 해주면 됩니다.

 

Import가 완료되면 왼쪽 아래의 폴더 목록 중 Assets 폴더에서 파일들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.

 

또한 자신이 사용하고 싶은 Texture가 있으면 그 Texture 파일이 들어있는 폴더를 클릭해주셔야 합니다.

 

Paint Texture

이제 Inspector에서 Terrain의 Paint Texture로 들어가 준 후에 Edit Terrain Layers...를 눌러줍니다.

 

Add Layer... or Create Layer... 를 클릭해주신 후에 원하시는 Texture를 선택해주시면 됩니다.

 

Texture 적용

Texture가 적용된 모습입니다.

 

멀리서 보면 작은 타일들이 반복되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.

 

이러한 문제를 완화시켜 주기 위해 Scale을 조절하겠습니다.

 

X, Y는 기본적으로 2, 2로 셋팅 되어있을 겁니다.

 

이 사이즈를 키워 준다면 오른쪽과 같이 조금더 자연스러운 Texture의 모습을 가질 수 있습니다.

 

Texture를 Brush 형태로도 사용할 수 있습니다.

 

Metallic, Smoothness 로 장난 쳐봐도 재밌습니다!

 

다음은 나무를 만들어보겠습니다!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※ 참조 자료

Unity Docs - https://docs.unity3d.com/ScriptReference/index.html

+ Recent posts